Webzine

Book zoom-in

말이 우리의 미래를 바꾼다

<소통의 기술(저자 정병태)> 책 포스팅입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남을 축복하고 행복을 말해주며 실망한 사람에게는 용기를 북돋아 주고 남을 격려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Change your words. Change your world.”
당신의 말을 바꾸면 당신의 세상이 바뀝니다.

말은 우리 인생을 표현하는 능력에 의해 결정되고 평가 받는다. 또한, 우리의 미래는 말의 표현 때문에 결정되고 입으로 내뱉은 말은 살아서 계속 움직이고 활동한다. 놀랍게도 말은 사람의 몸속으로 파고드는 힘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을 건강하게 하고, 희망차게 하며, 행복을 느끼게 하고, 에너지를 갖게 하며, 상처를 치유하게 하고, 명랑하게 만들어준다. 혹은 의기소침하거나 우울하고 무기력하게 만들 수도 있고, 화나고 아프게 하여 마침내는 삶을 포기하게 하기도 한다.

<소통의 기술(저자 정병태) 내용 中>

말은 생생하게 살아서 움직이기 때문에 자기가 처한 환경에 그대로 적용된다. 많은 역사적 사실 뒤에는 말의 힘이 작용됐다. 특히 전쟁과 싸움을 일으킨 요인을 보면 반드시 말이 그 갈등의 시초에 서 있다.
말은 감정뿐만 아니라 행동을 만들어내고 그 행동으로부터 삶의 결과가 나온다. 반면 말을 잘함으로 유명해지거나 좋은 일이 생기기도 하는데, 특히 유창한 언번력을 지닌 사람들은 그들의 가치를 더욱 놓게 하여주고 출세를 앞당겨주기도 한다.

이솝 이야기 中

기원전 6세기경 그리스의 우화작가 이솝은 사모스에서 철학자 쿠잔토스의 노예로 있었는데 하도 지혜과 총명이 뛰어나 주인의 특별한 사랑을 받고 지냈다.
그런데 하루는 주인이 이솝에게 명령하기를 “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고기를 음식으로 만들어 오라”고 말하였다. 얼마 후 이솝은 소의 혀로 만든 음식을 접시에 담아서 왔다. 그리고 말하기를 이솝은 “혀로 만든 음식이 이 세상에서 가장 맛있고 훌륭한 음식이다. 왜냐하면 이것으로 우리는 남을 축복하고 행복을 말해주며 실망한 사람에게는 용기를 북돋아 주고 남을 격려해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였다.
주인은 다시 이솝에게 주문하였다. “그럼 이번에는 이 세상에서 가장 고약한 고기로 음식을 만들어 오라”고 하였다.
얼마 후에 이솝은 다시 소의 혀로 만든 음식을 접시에 담아서고 들어오면서 주인에게 말했다. “주인님 이 세상에서 가장 나쁜 고기를 준비했습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남을 깎아내리기도 하고, 이것으로 인간의 마음을 찢어놓기도 합니다. 또한, 하루아침에 남의 명성을 땅에 떨어뜨리기도 하고, 서로 이간을 붙여 분쟁하고 싸우게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 혀는 가장 나쁜 고기입니다.” 그랬더니 주인이 고개를 끄덕 끄덕이며 이솝의 지혜로움을 칭찬하였다.

<소통의 기술(저자 정병태) 내용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