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30일 APP 제6기 인턴십 활동을 마무리하며 그동안 준비해온 연구과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인턴십은 기술연구소와 제조기술팀에서 운영되었으며, 학교에서 경험할 수 없는 실무 경험과 전공 분야에서 벗어나 넓은 견문을 접할 수 있어 앞으로의 더 많은 지식 습득의 필요성을 느끼고 비록 플라즈마가 디스플레이분야의 작은 공정의 일부이지만 그것을 접하면서 전반적인 디스플레이 OLED 공정 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에이피피에서 전장 및 PLC 하드웨어 구성을 알아보고 회로의 차이점을 찾아보며 APP 플라즈마가어떤 방식으로 제어하는 지를 연구하면서 기존에 배운 컴퓨터공학에 플라즈마, 전장 설비 등의 분야를 접목시켜 적용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견문이 넓어졌고 기술력이 얼만큼 중요한지를 깨달으며 앞으로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낌. “부족한 저를 지켜봐주시고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고 애쓰시는 모습이 보여 매우 감사드립니다. 가족 같은 회사 분위기가 너무 좋습니다.”
4학년에 진학하기 전 자신이 원하는 분야와 직무에 대하여 심도 깊은 탐구의 필요성을 느끼며 무기화학과, 무기공업화학과 과목의 수강을 통하여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플라즈마라는 분야를 전공에서 간단히 접한 경험이 있어 관심을 가지고 보고있던 분야였는데 기업의 홈페이지를 통해 APP가 제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부합할 것 이라는 결정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짧은 한 달이었지만 잊지 못 할 소중한 인턴 생활을 경험 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소통하는 조직문화에 크게 감명을 받았습니다.”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공정 엔지니어로 진출하고자 하는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에이피피에서의 한달간의 인턴 기간 동안 플라즈마를 이용한 식각, 증착 등을 직접 장비를 운용해보며 샘플을 제작해보고 또 플라즈마 장비의 불안정성 및 최적 공정 조건 탐색 등의 공정 엔지니어가 하는 일들을 직접 경험해보며 무엇이 중요한지, 보고서는 어떤식으로 작성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제가 미래의 우수한 공정 엔지니어가 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한달동안 많이 배우고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하나라도 더 알려주고자 하시는 열정 너무 감사드립니다.”
반도체 제조공정 수업 중 플라즈마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플라즈마는 반도체뿐 아니라 아토피 치료에도 쓰이는 등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학교에서 배운 진공 플라즈마가 아닌 대기압 플라즈마를 다룬다는 점이 흥미로워 인턴 지원하였습니다. 기술연구소팀에서 인턴 생활을 하면서 직장생활에서의 기본상식은 물론 장비 활용법과 같은 기술적인 부분. 또한 직접 실험을 계획하고 결론을 내리는 업무를 진행하면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스킬이 더 필요할 것으로 느껴 앞으로 꾸준히 연습하며 보안할 계획입니다. 하루를 한 달처럼 쓰라는 말씀 새겨듣겠습니다.
“기본적인 것부터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실무나 지식까지 전부 체험하고 배울 수 있어서 얻어가는 것이 많았던 현장실습이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인턴들을 신경 써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 |